이명이란?


이명이란 외부 소리자극이 없이 환자 자신의 신체 내부에서 들리는 청각감을 말합니다. 이명은 있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계속해서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들리는 소리는 귀뚜라미소리, 매미소리, 시냇물 흐르는 소리, 김새는 소리, 높은 기계음 등 다양합니다. 총인구의 약 15%에서 이명을 경험하며 수면에 심한 장애를 주는 중등도이상의 이명은 약 8 %, 일상 생활에 극심한 지장을 주는 경우는 약 1 %에 이르며, 심한 경우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내 귀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나요 ?


이명은 청각기 자체에서 발생하는 것(청각성 이명)과 청각기 주변의 구조에서 발생하는 것 (비청각성 이명)으로 구분됩니다. 대부분은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청각성 이명이 많으며 비청각성 이명의 일부는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


이명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별로 심각하지 않은 원인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작은 귀지가 일시적으로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명은 중이염,고막천공, 삼출성 중이염, 중이내 이소골경화, 내이염 및 메니에르병 등 좀 더 심각한 이유에서 오는 증상일 수 있으며, 또한 두경부 동맥류, 동정맥 기형, 청신경종양 이나 뇌종양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청각성 이명의 대부분은 내이의 청각세포의 손상으로 부터 옵니다. 이들 청각세포의 상태는 청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청각세포의 손상은 청력손실이나 이명을 흔히 유발합니다. 청각세포의 손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소음성, 노인성, 약물성 및 갑상선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성질환, 알레르기, 면역질환 등이 있으며 또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의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


이명의 크기, 지속성, 음색 및 불쾌도 등을 알아보고 청각성인지 비청각성인지를 감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질환을 규명하기 위하여 이비인후과적인 진찰, 청력검사, 이명도검사, X-선 검사, 전정기능검사, 혈액 및 소변검사 등의 많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신경종양이나 뇌종양이 의심되면 뇌간유발반응검사나 뇌 MRI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이명의 치료는 가능합니까 ?


원인이 규명된 이명은 그 원인을 치료하므로써 이명을 없앨 수 있습니다.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나 이러한 경우의 치료 목표는 우선 이명의 원인으로 청신경종양이나 뇌종양 등의 심각한 질환을 배제함으써 심리적인 두려움을 해소하고, 이명에 의한 괴로움을 극복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명에 효과적이거나 이명을 감소시키는 약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환자에게 맞는 약을 선택하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에 효과가 없고 이명의 정도가 심각한 경우에는 보청기나 이명차폐기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주 심하여 우울증의 원인이 되거나 일상생활을 누릴 수 없을 정도는 내이적출술이나 청신경절제술 등의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명환자가 조심해야 할 사항은 ?


이명의 치료로는 상기 원인질환의 유무를 먼저 검사해야 합니다. 특별한 원인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의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6 개월에 한번씩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정기적인 청력검사 및 이명도검사를 받으십시오.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갖지 않는다. - 가장 중요합니다. 머리속에 이상이 있거나 귀가 먹는 증상이거나 다른 심각한 질환이 없다는 것에 대한 확신 및 안심하고 이명을 무시하도록 노력합니다. 약물치료 - 이명에 확실한 특효약은 없으나 이명을 줄여주거나 이명에 도움이 되는 약제는 다양합니다. 환자분에게 적합한 약제를 선택하여 사용하며 증상에 따라 장기간 혹은 단기간 투약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좋은 약제는 은행잎제제같은 혈류개선제가 대표적입니다. 보청기나 이명차폐기 - 청력감소가 동반된 경우나 이명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조적인 방법 -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카페인 음료, 콜라, 담배 등을 금합니다. 이명환자의 식이요법 - 콜레스터롤이나 지방이 적은 음식 과 저염식이 좋습니다. 살리실레이트가 많은 음식(사과, 자두, 포도, 오이, 토마토, 오렌지, 버터, 치즈, 마요네즈, 케익, 국수, 크래커, 케찹, 씨리얼, 사탕, 인공음료)을 피하십시요. 이명환자분들은 적극적인 이명의 원인규명 후에 원인치료가 필요하며,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경우에도 실망하지 마시고 이를 극복하여 정상적인 활동을 하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